2023-11-28

권위 있는 교사의 특징 7가지(feat. 원칙과 일관성)

 

교권이 무너지면서 최근 교직에서는 '권위 있는 교사 되기'가 화두이다. 지금까지 학생에게 친절한 교사가 좋은 교사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학부모의 도를 넘은 악성민원과 학생인권이 강조되면서 상대적으로 후퇴한 교권에 대한 반대급부로 권위 있는 교사가 등장한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권위 있는 교사가 교실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권위 있는 교사의 특징 7가지를 정리해봤다.


권위 있는 교사의 특징 7가지

1. 가정과 학교가 어떻게 다른지 교육한다

권위 있는 교사는 학교는 가정과 다른 곳이라는 점을 학생에게 계속 주지시킨다. 당연히 교사는 부모가 아니기 때문에 부모에게 요구하듯 요구해도 안 된다. 집과는 달리 학교에서는 무조건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도 주지시킨다.


2. 예절교육을 시킨다

권위 있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선생님께 예의바르게 말하기, 존댓말 쓰기, 공손하게 인사하기 같은 어찌보면 사소한 것 같은 예절과 관련된 행동을 강조한다. 무의식적으로 교사는 윗사람이고 어른이라는 인식을 학생들에게 심어준다.



3. 원칙을 강조한다

권위 있는 교사는 학생에게 수업이든, 생활지도든, 잔소리든 내가 너희가 싫어서 하는게 아니고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학생을 가르치는 일이 법에 명시된 교사의 의무라는 점을 명시한다. 학교 생활은 규칙과 원칙에 의해 이루어지고 교사는 단지 원칙에 따라 지도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학생이 원칙을 따르듯이 교사 역시 계획대로, 원칙에 따른 생활 모습을 본보기로 보여야하고 수업도 즉흥적이기보다 주간학습계획이나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4. 공정하게 대한다

공부를 잘한다거나 생활태도가 좋다는 이유로 특정 학생을 봐주지 않고 공정하게 대한다. 특히 평가는 더욱 더 원칙대로 진행해야 한다. 잘하면 잘한대로, 못하면 못한대로(설령 노력요함이 절반이 넘는다고 해도) 있는 그대로 해야한다.



5. 일관성을 지킨다

학급 운영의 기조가 1년 내내 일정하고 변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나 교사의 기분에 따라 그날 그날 학급 운영의 기조가 바뀌면 문제가 된다. 교사가 직업적인 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기분과 컨디션, 사정에 무관하게 학급을 운영해야 하고 학생을 대해야 한다.


6. 확실하고 정확하게 지시한다

권위 있는 교사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해야 할 일과 교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명확히 구분한다. 가령 학생이 "지우개가 없어요"라고 이야기하면 교사는 이 질문을 구체화 시켜야 한다. 그냥 지우개를 주는 것이 아니고 "그래서 어떤 말을 하고 싶은거야? 지우개가 필요하다는 거야? 빌려달라는거야? 끝까지 원하는 것을 이야기해"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지도해야 한다.



7.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한다

우리 선생님이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해서 수업을 하는지, 그날 그날 되는 대로 준비해서 수업을 하는지, 아예 아무 준비 없이 수업을 하는지 학생들은 다 안다. 교사의 권위가 서려면 잘 준비된 수업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수업 준비를 체계적으로 잘 해온 교사를 우러러 본다. 권위는 자연히 따라온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