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9

테마틱 보드게임으로 학급 전체가 놀이하기(학급 대상 보드게임)

 

테마틱이라는 보드게임이 있다. 분위기를 띄우는 파티게임으로 적격인 보드게임이다. 테마틱의 기초적인 룰은 제시된 초성에 맞는 주제에 어울리는 말을 빨리 말하는 것이다. 주제에 어울리면서도 제시된 초성에 해당하는 단어를 빨리 말할수록 더 높은 점수의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 어휘력이 좋은 사람이 유리한 게임이며, 학생들의 국어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보드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테마틱은 개인 게임인데, 룰을 다소 변형하여 학급 전체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플레이 해보았다. 이번글에서는 테마틱을 학급 전체로 플레이하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테마틱 보드게임 - 준비물

테마틱 보드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테마틱 보드게임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드게임이 없어도, 초성 카드와 점수 카드만 있어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별다른 준비물이 없다는게 테마틱의 큰 장점이다.





테마틱 보드게임 - 학급 전체가 하는 방법


우선 아래와 같이 카드를 칠판에 세팅한다. 자석이 없다면 책상에 올려두고 실물화상기를 통해 보여줘도 무방하다.

테마틱 보드게임 기본 세팅



학생들을 모둠으로 참여하게 하면 학급 전체가 참여할 수 있다. 3~4명을 한 모둠으로 만들어주고 각 모둠별로 순서를 정해준다. 원래 테마틱은 순서 없이 빨리 말한 사람이 점수 카드를 가져가는 게임이지만,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환경에서 이런 룰대로 하면 교실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어 버린다.


해당 모둠의 차례가 오면 주제어와 초성에 맞는 단어를 이야기한다. 이때 모둠간의 협동을 위해 협의해서 한 가지 단어를 말하게 하도록 한다. 모둠원끼리 서로 다른 단어를 말하면 점수를 주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단어를 제대로 이야기했다면 얻을 수 있는 최고 점수를 준다. 테마틱은 1~4점까지 카드가 있는데, 단어를 먼저 말할수록 높은 점수의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 점수를 얻은 모둠에게는 아래처럼 카드를 옮겨서 모둠에게 주면 점수를 쉽게 계산할 수 있다.

테마틱 학급 플레이 모습


한 모둠의 차례가 끝나면 다음 모둠으로 넘어가서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속도감 있는 진행을 위해서는 교사가 카운트다운을 세주면 좋다. 카운트다운 안에 단어를 말하지 못하면 바로 다음 모둠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진행해서 점수 카드가 모두 사라지거나, 학생들의 정답률이 점점 떨어질 때까지 진행하면 된다. 


한 라운드가 끝나면 다시 초성 5가지를 뽑고, 주제를 바꿔 다시 게임을 진행한다. 테마틱 보드게임에는 수백 가지 주제가 나와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