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조한다. AI 활용도 강조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도 이와 관련된 활동과 내용이 많이 반영되었다. 초등학교 3,4학년에게는 1인당 1대 씩의 디지털 기기가 배부되었다. 디지털 기기는 제대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 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고가의 기기이기 때문이다. 이번 글에서는 방학 중에, 혹은 학기 중에도 디벗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을 정리해 놓는다.
배터리 유지 환경
디벗은 일시적인 고온이나 저온 같은 환경에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기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환경에서 사용하거나 충전하면 기기가 고장날 가능성이 커진다.
배터리가 적절한 성능을 내는 환경은 10도 ~ 35도이다.
방학기간 중 디벗 보관 방법
방학기간 중 디벗을 보관할 때는 50%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풀충이 좋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50%를 유지하려면 디벗을 사용하고 충전시켜놓지 않으면 될 것 같다.
전원은 반드시 종료해야 한다. 디벗 모니터를 접는 것은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종료 모드를 통해 종료해야 한다.
디벗 보관함의 전원은 꺼야하고, 디벗 기기와 보관함의 충전 케이블은 분리해야 한다(충전선 꼽지 않기). 보관함의 코드도 전원에서 분리해놓는 것이 좋다. 아예 보관함 자체에 전류가 흐르지 않게 하는 것이 장기 보관시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조치하는 이유는 배터리 팽창(스웰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 |
방학 중 디벗 관리 방법 |
디벗 배터리 팽창(스웰링) 원인
디벗 배터리가 팽창하는 이유는 여타 다른 전자기기들의 배터리가 팽창하는 이유와 비슷하다.
- 충전기를 계속 연결하여 완전 충전 상태로 장기간 유지하는 경우
- 고온 환경에서 배터리를 장기간 사용하거나 보관하는 경우
- 장시간 반복적인 충전과 방전으로 노화가 진행된 경우
- 충격이나 외부의 힘에 배터리가 손상된 경우
디벗 배터리 팽창 예방 방법
- 고온이나 저온 환경에 두지 않기
- 완전 충전 상태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기
- 배터리를 50% 정도 충전한 상태로 보관하고 충전하기
![]() |
디벗 배터리 부품 원인과 예방 방법 |
마무리
디벗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한 번 가지게 되면 졸업 때까지 써야 한다.
본인의 관리 부실로 디벗이 고장 나거나 분실할 경우 일정 비용을 물어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디벗 배터리 관리 방법을 익혀서 디벗을 졸업 때까지 고장나지 않고 오래 써보자.